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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소하신 분들에겐 생소하겠지만 기계식 키보드를 좋아라 하시는 분들에겐 익숙한 스위치 윤활및 스티커 작업이란걸 해봤습니다.
이 작업의 목적은 키보드를 계속 사용하다보면 스위치 슬라이더와  하우징내 마찰이 계속 이루어 지는데 이 부분에 윤활을 함으로써 더욱더 부드러운 키감과 사각 거리는 소음?을 줄여주는 효과를 얻을수 있으며
스티커 작업은 스위치 윗 하우징과 아래 하우징을 결합시 종이테이프를 덧 대어 줌에 따라 두개의 하우징을 꽉 잡아주는 역할이 되겠습니다.
확실하게 맞는지는 모르겠네요 -_-;

암튼 그런 작업을 했습니다 키보드 동호회 사이트의 팁을 봐가며 옆 대형 문구점에 가서 1mm 라인테이프를 사다가 1.3cm 간격으로 잘라 아래 사진에 보시다 시피 스위치 주변을 노란색 스티커로 도배를 했으며 윤활은 가뜩이나 구분감이 없다는 갈축! 슬라이더 돌기에까지 윤활을 하게되면 구분감이 확 줄어버린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그부분은 윤할을 자제 했습니다. 정확히는 슬라이더 기둥 돌기 제외한 앞, 옆, 뒤 마찰 부분에 해주었으며 윤활제는 아이오 매니아에서 파는 아이오 에이드. 스프링 윤활은 최상의 재료라는 안티샥을 구할수 없어 카센터에서 엔진 오일 얻어다 했네요 ㅠㅠ

사실 슬라이더도 와코즈라는 추천하시는 윤활제가 있지만 가격이 어진간한 키보드 가격이라 이건 배보다 배꼽이 더 큰꼴이 날거 같아 그냥 소량씩 파는 아이오 에이드로 만족하기로 했습니다.

결과는 전체적으로 만족합니다 윤활 전에 비교해서 확실히 부드러워 졌으며 그로인해 타이핑시 힘이 덜들어가는 느낌마저 듭니다 거기에 구분감은 전혀 줄지 않았으며 사각거림도 사라지고 소리도 많이 도각도각 거리는군요

다만 조금 아쉬운것이 스프링 쪽인데... 안티샥이 아닌 엔진오일로 해서 그런지... 양을 너무 적게 써서 그런진 몰라도 미세하게 스프링 긁는 소리가 나는거 같습니다 쓸때마다 조금씩 소리가 줄어들긴 하는데 글쎄요 결국 완전히 사라질지 어떻게 될지는 두고봐야 알게 되겠죠...

윤활전엔 솔직히 얼마나 키감이 많이 바뀔까 이런생각을 많이 해봤는데 직접 하고나니 정말 키감이 하늘과 땅차이는.. 조금 오버고 엄청 많이 바뀌는걸 체감 할수 있었습니다 이래서 윤활이란걸 하나 보다 라고 생각할 만큼 말이죠... 재료도 전용 제작 스위치 스티커도 아니고 크라이톡스나 와코즈도 아니고 안티샥도 아닌 쉽게 구할수 있는 재료로 했는데도 이정도면 저런 재료를 쓰면 어떤 키감이 나올까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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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ke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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